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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면 지난해 엔트리파워사다리 명목 GDP(국제통화기금 전망치 기준) 대비 코스피 시가총액(12월 30일 종가 기준)의 비율은 104.2%였다. 사상 최고치다. 코스피는 폐장일인 지난 30일 역사상 가장 높은 2973.47을 찍었다.

코스피 시총은 지난달 11일 처음 명목 GDP(IMF 전망치 기준 1900조원)를 넘어섰고 이후 상승세를 이어가 폐장일에는 1980조 5000억원으로 규모를 키웠다. 특히 코스피에서 가장 돈이 몰린 종목인 삼성전자의 시총은 약 483조 6000억원으로 1년 새 150조원 이상 불었다.

반면 지난해 명목 GDP는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전년(1919조원)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돼 버핏지수를 높였다. 버핏지수가 미국발 금융위기 직전인 2007년 11월 94.5%까지 오른 적이 있지만 100%를 넘긴 적은 없다.

코스닥시장 상장기업까지 포괄한 전체 상장사 시가총액은 2366조 1000억원으로 GDP 대비 124.5%에 달했다.

버핏지수는 증시가 역사적 평균 대비 고평가됐는지 저평가됐는지를 판단하는 지표 중 하나로 잘 사용된다. 세계적 가치투자가인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은 2011년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과의 인터뷰에서 “국내총생산(GDP) 대비 시가총액 비율이 적정한 주가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최고의 단일 척도”라고 평가했다. 보통 버핏지수가 70~80% 수준이면 증시가 저평가된 것으로 보고, 100% 넘으면 거품이 낀 것으로 해석한다.
코스피, 마지막 거래일에도 최고치 올해 증시 폐장일인 30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직원이 전광판 앞을 지나고 있다.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52.96포인트(1.88%) 오른 2,873.47로 마감했고, 코스닥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1.01포인트(1.15%) 오른 968.42로 마감했다. 연합뉴스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코스피, 마지막 거래일에도 최고치
올해 증시 폐장일인 30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직원이 전광판 앞을 지나고 있다.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52.96포인트(1.88%) 오른 2,873.47로 마감했고, 코스닥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1.01포인트(1.15%) 오른 968.42로 마감했다. 연합뉴스

역대급 버핏지수를 두고 증권가에서는 다양한 견해가 나온다. 우선 버핏지수가 높다는 건 펀더멘털(기초여건)과 비교해 주가에 과도한 기대가 선반영돼 괴리가 커졌다는 뜻이어서 우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반면 버핏 지수는 증시를 평가하는 여러 참고지표의 하나일 뿐 현시점에서 너무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다는 시각도 있다. 특히 미국 등 다른 증시는 버핏 지수가 훨씬 높은 상황이라는 점도 지나친 걱정은 할 필요 없다는 주장의 근거다.

고평가 논란이 무색하게 국내 주요 증권사들은 올해 ‘삼천피’(코스피 3000) 달성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예측을 내놓고 있다. NH투자증권과 삼성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주요 5개 증권사는 내년도 코스피 예상 등락 범위(밴드) 하단으로 2260∼2650으로 잡았고, 상단으로는 2830∼3300을 각각 제시했다.중국 전기자동차 제조사 BYD(비야디)가 내년 별도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를 만들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시장을 장악해 가는 미국 전기차 제조사 테슬라를 견제하려는 행보로 해석된다. BYD는 지난해 자체 개발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출시하며 점유율 확대에 나섰으나, ‘중국 제조’ 모델을 내세워 진격하는 테슬라엔 밀리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근 BYD는 홍콩 증시에서 신주 발행을 통해 원화 기준 약 4조 원을 조달하며 사업 자금을 확보했다.

27일 이차이글로벌 보도에 따르면, BYD 경영진은 최근 내부적으로 고급 신에너지차량(NEV) 브랜드를 만들고 전기차 전용 플랫폼 EV2.0에서 신형 전기차를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기존 대리점 판매망과는 별도로, 프리미엄 브랜드를 전담할 자체 딜러 판매 채널을 구축하기로 했다. BYD는 코드명 돌핀(돌고래)이란 개발 프로젝트를 가동해 2023년 새 브랜드의 첫 전기차 모델을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왼쪽부터 BYD 창업자 왕촨푸 회장, 찰리 멍거 버크셔 해서웨이 부회장,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 /로이터 연합뉴스
BYD는 전기차와 가솔린 차량을 모두 생산한다. 주력 사업은 전기차다. 2020년 BYD의 신에너지차량(순수 전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차량을 통틀어 부르는 용어) 연간 판매량은 18만9700대로 집계됐다. 1년 전 대비 17.4% 감소한 수치다. 그러나 지난해 12월엔 2019년 12월 대비 두 배에 달하는 2만8000대를 판매해 회복 조짐을 보였다.

특히 BYD가 지난해 7월 출시한 신형 세단 전기차 한(漢)이 단기간에 많은 선택을 받았다. ‘한’ 전기차엔 BYD가 자체 개발한 블레이드 배터리가 처음 탑재됐다. 블레이드 배터리는 배터리를 더 얇고 길게 만들어 배터리팩에 칼날(블레이드)처럼 끼워넣는 방식으로 제작되는데, BYD 측은 기존 삼원계 배터리보다 안전성이 더 높다고 설명한다. 블레이드 배터리를 탑재한 ‘한’ 모델의 주행거리는 605km에 달한다.

중국 BYD가 2020년 7월 출시한 세단형 전기차 ‘한’. /BYD
중국승용차연석회의(CPCA)의 12일 발표에 따르면, BYD의 ‘한’ 모델은 출시 후 약 6개월간 4만여 대 판매돼 지난해 중국 전기차 연간 판매량 8위에 올랐다. 테슬라의 세단 전기차 ‘모델3’가 판매량 13만7000대로 1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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